수원보컬학원 수업파일


 

 

 


수원보컬학원 수업파일 목록

수원보컬학원 1:1 보컬레슨영상 - 고음이 안되는 이유와 연습법

페이지 정보

음치기박치기 21-12-10 12:09 433회 0건

본문

256edd475376d58d2319bffa939233cf_1639105720_7611.jpg 

지난 14년간 지켜온 약속.

노래에 맺힌 을 풀어드리는 음치기박치기 입니다.

오늘은 병점에서 오시는 직장인의 보컬학원 수업 영상 준비했습니다.

이 분은 노래 부를 때 고음은 잘 되는 것 같은데 저음이 잘 안된다며 전체적인 노래 실력을 향상하고 싶다고 하여 발성가창반으로 수업을 받고 계십니다.

▶ 테스트 결과 다른 분들과 달리 성대가 얇아서 고음이 그냥 나오는 것이지 올바른 고음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음은 잘 되지만 고음이 안돼서 고민인 분들 많죠?

그럼, 왜 고음이 안될까요?

고음이 안되는 이유와 연습법에 관해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성대는 진성과 가성 두 가지 소리 밖에 낼 수 없습니다.

나머지 소리는 두 소리를 믹스한 소리로 여러 가지로 들리게 되는데 근본적으로는 진짜 소리(진성)와 가짜 소리(가성) 이 두 가지입니다.

평상시 진성은 낮은 소리를 담당하며 가성은 높은 소리를 담당하고 있죠.

문제는 노래를 부를 땐 높낮이가 다른 음정이 존재하게 되는데 고음이 안되는 이유가 바로 진성으로 높은 음을 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담당하는 음역대가 다른데 말이죠.

하지만 노래는 고음이든 저음이든 일정한 톤과 음색으로 불러야 하는데 저음을 진성으로 부르고 고음을 가성으로 부른다면 소리의 길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진성은 진성의 길이 존재하고 가성은 가성의 길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결국, 하나의 길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선 두 소리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진성으로만 노래를 부르고 싶다면 고음을 포기하면 되고, 가성으로만 노래를 부르고 싶다면 저음을 포기하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음을 포기 안 하면서 진성으로 부르고 있으니 해결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요?

연습을 통해 진성을 끌어올리기는 힘드나 가성을 끌어내리기는 가능합니다.

즉, 고음을 내는 것이 아니라 노래를 불러야 하기 때문에 고음을 담당하고 있는 가성을 저음역까지 끌어내리면 소리가 한 길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서부터 가창의 출발점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고음을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이미 낼 수 있는 고음을 활용하면 되는 것인데, 사람들은 진성으로 새로운 고음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 고음이 안되는 것입니다.

고음이 안 된다면 먼저 자신이 저음을 가성으로 낼 수 있는지 체크해 보신 후 일단 소리를 그렇게 만들어 놓은 다음에 왜 안되는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리가 확장되어 듣기 좋고 풍부하게 만드는 것은 호흡이나 공명 기관이 담당하는 부분이지 진성과 가성은 단지, 음 높이만 담당한다는 사실 명심하시고요,

그럼, 병점 수강생의 문제를 교정하고 있는 실제 보컬레슨 장면 보시면서 좀 더 명확히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