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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대 주제 | 발 성 훈 련 | 축 가 훈 련 |
1주차 | 현 상황 진단 및 방향성 제시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음색과 크리셰(습관)들을 고려해 최적화된 곡들을 모색하고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지 이야기해봅니다. (장점으로 접근) | 첫 날 가창 영상을 촬영 현재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동시에 축가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정확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단점으로 접근) |
2주차 | 기초 발성 진도 및 곡 선정 | 단기간에 진행되는 축가 수업의 특성상 심화된 발성 수업은 불가합니다. 하여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발성 위주로 진행, 안정적인 호흡을 인식하고 이론적 부분보다 실전적인 부분을 부각시킵니다. | 축가 선곡을 완료합니다. 동시에 가사 암기, 호흡 위치를 잡아 기초적인 가창능력을 잡습니다. |
3주차 | 곡의 기본적 구성에 대한 습득 | 안정적인 호흡을 다잡는 시기입니다. 또한 발성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에 대한 해결 방식에 접근하기 시작합니다. | 곡의 구성과 진행에 대해 토의합니다. 보통은 원곡 1곡을 통으로 진행하지만 때에 따라 2곡이상이 진행되면 길이에 맞춰 구성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
4주차 | 엠알 제작 및 편곡에 대한 회의 | 정리된 호흡을 통해 어떻게 소리를 내야하는지 전반적인 느낌을 체크합니다. 이 기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긴장된 상황에서도 가창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본격적으로 맞춤식 엠알제작이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기존 엠알을 사용하시는 분은 추가 비용이 없으며 악기 추가 등의 편곡이 들어가면 비용추가가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하여 의논하고 자체 제작 혹은 외주가 진행됩니다. |
5주차 | 기초 발성 정리 및 적용 | 한달간 배운 기본적 발성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노래에 적용하여 본인이 낼 수 있는 최상의 소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시기가 되면 다수가 목이 아프게 부르던 창법이 편안해지면서 보다 안정적인 가창이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 기존 엠알의 경우 5주차에 간단한 편곡이 진행되며 이 엠알을 통해 6주차부터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진행이 됩니다. |
6주차 | 노래 디테일 잡기 1 | 호흡, 소리, 바이브레이션, 에드립, 가사 해석, 가사에 따른 몸의 움직임, 시선처리, 박자 체크 등 노래의 전반적인 부분을 전부다 잡아가는 시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욕심을 줄이는 것인데, 안되는 부분은 과감하게 잘라내고 장점인 부분만 부각시켜주는 것입니다. | 맞춤 엠알의 경우 6주차까지 완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7주차부터 완성된 엠알에 연습이 가능합니다. |
7주차 | 노래 디테일 잡기 2 | 한주 동안 잡았던 디테일한 가창을 다잡는 시간입니다. 축가를 가면 가장 힘든 부분이 경험이 없어 평소의 실력에 반도 못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여 그러한 긴장 앞에서도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가창을 할 수 있는지 연습합니다. | 이 시기부터는 무조건 가사가 없이 가창이 가능하도록 진행이 되며 무한정 반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간단한 몸의 움직임 등을 잡아나가 몸에 베일 수 있도록 합니다. |
8주차 | 최종 리허설 및 무대 준비 |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목을 풀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연습합니다. 또한 가창의 가장 좋은 몸 상태를 만드는 연습을 진행함으로써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다양한 식장의 환경에 맞추어 최상의 가창이 가능한 방법들을 배웁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 사용법과 더불어 엠알, 목소리의 비율을 맞추기 등등 실전적인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과정에서 동영상 촬영을 통해 디테일하게 잡아나가며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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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대 주제 | 발 성 훈 련 | 축 가 훈 련 |
1주차 | 현 상황 진단 및 방향성 제시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음색과 크리셰(습관)들을 고려해 최적화된 곡들을 모색하고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지 이야기해봅니다. (장점으로 접근) | 첫 날 가창 영상을 촬영 현재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동시에 축가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정확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단점으로 접근) |
2주차 | 기초 발성 진도 및 곡 선정 | 단기간에 진행되는 축가 수업의 특성상 심화된 발성 수업은 불가합니다. 하여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발성 위주로 진행, 안정적인 호흡을 인식하고 이론적 부분보다 실전적인 부분을 부각시킵니다. | 축가 선곡을 완료합니다. 동시에 가사 암기, 호흡 위치를 잡아 기초적인 가창능력을 잡습니다. |
3주차 | 곡의 기본적 구성에 대한 습득 | 안정적인 호흡을 다잡는 시기입니다. 또한 발성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에 대한 해결 방식에 접근하기 시작합니다. | 곡의 구성과 진행에 대해 토의합니다. 보통은 원곡 1곡을 통으로 진행하지만 때에 따라 2곡이상이 진행되면 길이에 맞춰 구성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
4주차 | 엠알 제작 및 편곡에 대한 회의 | 정리된 호흡을 통해 어떻게 소리를 내야하는지 전반적인 느낌을 체크합니다. 이 기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긴장된 상황에서도 가창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본격적으로 맞춤식 엠알제작이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기존 엠알을 사용하시는 분은 추가 비용이 없으며 악기 추가 등의 편곡이 들어가면 비용추가가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하여 의논하고 자체 제작 혹은 외주가 진행됩니다. |
5주차 | 기초 발성 정리 및 적용 | 한달간 배운 기본적 발성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노래에 적용하여 본인이 낼 수 있는 최상의 소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시기가 되면 다수가 목이 아프게 부르던 창법이 편안해지면서 보다 안정적인 가창이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 기존 엠알의 경우 5주차에 간단한 편곡이 진행되며 이 엠알을 통해 6주차부터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진행이 됩니다. |
6주차 | 노래 디테일 잡기 1 | 호흡, 소리, 바이브레이션, 에드립, 가사 해석, 가사에 따른 몸의 움직임, 시선처리, 박자 체크 등 노래의 전반적인 부분을 전부다 잡아가는 시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욕심을 줄이는 것인데, 안되는 부분은 과감하게 잘라내고 장점인 부분만 부각시켜주는 것입니다. | 맞춤 엠알의 경우 6주차까지 완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7주차부터 완성된 엠알에 연습이 가능합니다. |
7주차 | 노래 디테일 잡기 2 | 한주 동안 잡았던 디테일한 가창을 다잡는 시간입니다. 축가를 가면 가장 힘든 부분이 경험이 없어 평소의 실력에 반도 못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여 그러한 긴장 앞에서도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가창을 할 수 있는지 연습합니다. | 이 시기부터는 무조건 가사가 없이 가창이 가능하도록 진행이 되며 무한정 반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간단한 몸의 움직임 등을 잡아나가 몸에 베일 수 있도록 합니다. |
8주차 | 최종 리허설 및 무대 준비 |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목을 풀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연습합니다. 또한 가창의 가장 좋은 몸 상태를 만드는 연습을 진행함으로써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다양한 식장의 환경에 맞추어 최상의 가창이 가능한 방법들을 배웁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 사용법과 더불어 엠알, 목소리의 비율을 맞추기 등등 실전적인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과정에서 동영상 촬영을 통해 디테일하게 잡아나가며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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