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반

 


본문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CCM Class
CCM반

음치기박치기가 노래에 맺힌 한을 풀어드립니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수정 링크걸기 링크해제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CCM 보컬레슨
주1회 12주 과정 프로그램
다수 교회 특송을 다니고 있으며 현 찬양팀 보컬트레이너 & 솔리스트가 직접 티칭합니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주차

대 주제

수업 진행

1주차

오리엔테이션

수업을 통해 어떤 부분들을 얻어 가고 싶고 어떤 목표가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목표가 CCM찬양팀 보컬인지 찬양인도자인지 솔리스트로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것이 목표인지 방향성을 잡는다.

현재의 발성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찬양곡을 들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목표로 하는 곡을 정한 후 다음 수업까지 준비해온다.

2주차

복식호흡과

흉복식호흡

노래할 때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호흡에 대해 설명한다.

모두 다 알고 있는 복식호흡에 대한 매커니즘을 설명하고 또 나아가 흉복식호흡에 대해 지식을 나누며 자신의 몸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진다.

배웠던 호흡을 노래에 적용해 보고 MR이 아닌 피아노 반주와 함께 호흡을 적용해 노래를 불러보며 어느 부분에서 호흡이 빠지는지, 잘 되는 부분은 어디인지 파악해 본다.

3주차

호흡과 자세 

기본적인 호흡을 이해하고 연습이 되었으면 호흡과 자세의 연관성을 배운다.

아무리 복식호흡과 흉복식호흡으로 정확하게 호흡을 하였더라도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상체에 힘이 들어가거나 호흡할 때 목에 힘이 들어가고 턱에 힘이 들어가는 경우 등이 있으니 체크한다.

호흡할 때 그리고 자세에 대한 한 번 더 수업을 한다.

4주차

앙상블과

라이브의 중요성

호흡과 올바른 발성은 CCM보컬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모든 보컬에서도 매우 중요시되지만 

CCM보컬은 앙상블로 노래를 하고 목소리가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찬양 반주도 100%라이브로 진행되기 때문에 앙상블과 목소리의 어우러짐과 라이브 반주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5주차

훈련법 제시

지난 4주간 노래의 기본을 공부하고 몸에 적용시켰다면 처음보다 발성이 20%정도 좋아졌다고 느끼실 수 있다.

나머지 80%를 더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발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훈련법을 배운다.

목을 조이거나 성대가 너무 벌어져서 허한 소리가 나거나 고음이 안되는 등 

여러 가지의 문제점에 대해 훈련법을 제시하고 매주 반복학습을 통해 연습을 한다.

노래할 때의 모음은 공명의 8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음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아에이오우 모음으로 일관된 입모양과 혀 위치를 잡는 훈련을 통해 공간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자음과 합쳐서 좀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가사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6주차

화음의 중요성

CCM보컬은 여성과 남성 그리고 인도자 이렇게 3파트로 나누어 화음으로 노래를 진행하게 된다.

솔리스트인 경우는 소프라노, 알토, 테너, 바리톤(베이스) 4파트로 나누어 찬양을 한다.

파트를 나누어서 찬양을 드릴 때 보통 본인의 화음이 아닌 메인 멜로디를 따라가거나 중간에 음의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화음에 대해 배운다.

7주차

자신의 파트 악보 읽는 법

솔리스트는 자신의 파트가 악보로 정확하게 나와있다.

화음을 공부하고 어느 정도 화음의 느낌을 알았다면 본인 파트의 악보 보는 법과 파트별로 많이 나오는 음정과 음역대에 대해 배운다.

8주차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보컬테크닉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보컬테크닉은 다르다.

호흡과 자세와 발성은 동일하지만 찬양을 드리고 라이브를 진행할 때 테크닉은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서로 다른 보컬테크닉을 들어보고 연습법에 대해 배운다.

9주차

찬양의 기승전결

보컬에 있어서 호흡, 자세, 발성을 연습하고 테크닉을 공부하고 있다면 찬양의 기승전결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찬양의 경우 다른 가요와는 다르게 후렴구가 엄청나게 터진다거나 하는 구간들이 많지 않다.

같은 구간이 반복되거나 비슷한 느낌으로 노래가 이어지게 되는데 이때 찬양의 가사를 공부하고 기승전결로 연결시키는 연습을 배운다.

10주차

감정표현과

강약조절의 배치

가사를 공부하고 기승전결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어느 정도 생각을 했다면 

좀 더 세세하게 노래에서 감정을 나누고 노래의 다이내믹을 주기 위해 강약 조절에 대해 배운다.

11주차

화음연습

현재 찬양 영상들이 많이 있다.

찬양 영상을 들으며 자신의 파트를 연습하고 불협화음이 나는지 정확한 화음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본다.

중간에 화음 길을 잃었을 때 찾아가는 법에 대해 공부한다.

12주차

찬양할 때의

표정과 제스처

찬양을 진행할 때 얼굴 표정과 제스처는 정말 중요하다.

수많은 분들께서 찬양팀의 표정과 제스처를 보면 찬양에 빠져들고 은혜를 받게 된다.

무대에 섰을 때 어떻게 표정을 만들고 어떤 제스처를 해야 좀 더 분위기를 극대화하여 찬양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주차

대 주제

수업 진행

1주차

오리엔테이션

수업을 통해 어떤 부분들을 얻어 가고 싶고 어떤 목표가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목표가 CCM찬양팀 보컬인지 찬양인도자인지 솔리스트로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것이 목표인지 방향성을 잡는다.

현재의 발성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찬양곡을 들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목표로 하는 곡을 정한 후 다음 수업까지 준비해온다.

2주차

복식호흡과 흉복식호흡

노래할 때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호흡에 대해 설명한다.

모두 다 알고 있는 복식호흡에 대한 매커니즘을 설명하고 또 나아가 흉복식호흡에 대해 지식을 나누며 자신의 몸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진다.

배웠던 호흡을 노래에 적용해 보고 MR이 아닌 피아노 반주와 함께 호흡을 적용해 노래를 불러보며 어느 부분에서 호흡이 빠지는지, 잘 되는 부분은 어디인지 파악해 본다.

3주차

호흡과 자세

기본적인 호흡을 이해하고 연습이 되었으면 호흡과 자세의 연관성을 배운다.

아무리 복식호흡과 흉복식호흡으로 정확하게 호흡을 하였더라도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상체에 힘이 들어가거나 호흡할 때 목에 힘이 들어가고 턱에 힘이 들어가는 경우 등이 있으니 체크한다.

호흡할 때 그리고 자세에 대한 한 번 더 수업을 한다.

4주차

앙상블과 라이브의 중요성

호흡과 올바른 발성은 CCM보컬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모든 보컬에서도 매우 중요시되지만 CCM보컬은 앙상블로 노래를 하고 목소리가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찬양 반주도 100%라이브로 진행되기 때문에 앙상블과 목소리의 어우러짐과 라이브 반주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5주차

훈련법 제시

지난 4주간 노래의 기본을 공부하고 몸에 적용시켰다면 처음보다 발성이 20%정도 좋아졌다고 느끼실 수 있다.

나머지 80%를 더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발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훈련법을 배운다.

목을 조이거나 성대가 너무 벌어져서 허한 소리가 나거나 고음이 안되는 등 여러 가지의 문제점에 대해 훈련법을 제시하고 매주 반복학습을 통해 연습을 한다.

노래할 때의 모음은 공명의 8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음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아에이오우 모음으로 일관된 입모양과 혀 위치를 잡는 훈련을 통해 공간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자음과 합쳐서 좀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가사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6주차

화음의 중요성

CCM보컬은 여성과 남성 그리고 인도자 이렇게 3파트로 나누어 화음으로 노래를 진행하게 된다.

솔리스트인 경우는 소프라노, 알토, 테너, 바리톤(베이스) 4파트로 나누어 찬양을 한다.

파트를 나누어서 찬양을 드릴 때 보통 본인의 화음이 아닌 메인 멜로디를 따라가거나 중간에 음의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화음에 대해 배운다.

7주차

자신의 파트 악보 읽는 법

솔리스트는 자신의 파트가 악보로 정확하게 나와있다.

화음을 공부하고 어느 정도 화음의 느낌을 알았다면 본인 파트의 악보 보는 법과 파트별로 많이 나오는 음정과 음역대에 대해 배운다.

8주차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보컬테크닉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보컬테크닉은 다르다.

호흡과 자세와 발성은 동일하지만 찬양을 드리고 라이브를 진행할 때 테크닉은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CCM보컬과 솔리스트의 서로 다른 보컬테크닉을 들어보고 연습법에 대해 배운다.

9주차

찬양의 기승전결

보컬에 있어서 호흡, 자세, 발성을 연습하고 테크닉을 공부하고 있다면 찬양의 기승전결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찬양의 경우 다른 가요와는 다르게 후렴구가 엄청나게 터진다거나 하는 구간들이 많지 않다.

같은 구간이 반복되거나 비슷한 느낌으로 노래가 이어지게 되는데 이때 찬양의 가사를 공부하고 기승전결로 연결시키는 연습을 배운다.

10주차

감정표현과 강약조절의 배치

가사를 공부하고 기승전결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어느 정도 생각을 했다면 좀 더 세세하게 노래에서 감정을 나누고 노래의 다이내믹을 주기 위해 강약 조절에 대해 배운다.

11주차

화음연습

현재 찬양 영상들이 많이 있다.

찬양 영상을 들으며 자신의 파트를 연습하고 불협화음이 나는지 정확한 화음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본다.

중간에 화음 길을 잃었을 때 찾아가는 법에 대해 공부한다.

12주차

찬양할 때의 표정과 제스처

찬양을 진행할 때 얼굴 표정과 제스처는 정말 중요하다.

수많은 분들께서 찬양팀의 표정과 제스처를 보면 찬양에 빠져들고 은혜를 받게 된다.

무대에 섰을 때 어떻게 표정을 만들고 어떤 제스처를 해야 좀 더 분위기를 극대화하여 찬양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수정 링크걸기 링크해제